지식의 공간

물가 상승에 대비하는 자세에 대하여

똑똑새쩡이 2024. 10. 10. 17:02

안녕하세요. 똑똑새쩡이입니다.

물가상승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정말 살기 힘들다는 이야기를 많이 해 주시는데요.

여기저기 해외로 유학가 있고 시집가 있는 친구들에 의하면 한국처럼 살기 좋은 곳은 없다고 합니다.

 

그래도 계속해서 물가가 상승하니 오늘은 인플레이션에 대해 짚고 넘어가고자 합니다.

 

인플레이션 의 문제점은 '월급은 제자리, 밥값은 껑충' 이 정확한 표현이겠네요.

 

물가는 오르고 돈의 가치는 떨어지고,

통화량의 증가로 화폐가치가 하락하고,

모든 상품의 물가가 전반적으로 꾸준히 오르는 경제 현상입니다.

 

물가가 오르는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소득 격차가 더욱 심해져 빈익빈부익부 현상을 초래하고,

우리의 화폐가치가 떨어지게 됩니다.

화폐가치가 떨어지면 저축하는 일이 줄어들어

은행의 자본이 부족해지고, 우리의 경제성장에 영향을 줍니다.

 

인플레이션의 영향은 크게 4가지 인것이죠.⠀

1) 빈익빈부익부 : 부의 불균형 현상이 심화되는 것입니다.

가난한 사람은 더 가난하게, 부자인 사람은 더 부자로 바뀌는 것이죠. 

현재 국가간의 불균형과 국내 안에서의 불균형이 점점 심화되어 가는 것으로 보입니다.

 

2) 화폐가치 하락 : 똑같은 돈으로 살 수 있는 물건이 절반으로 불었다는 뜻입니다.

현재의 경우 자연재해로 인해서 뿐만이 아니라 통화량을 대량으로 늘렸던 코로나 시기의 영향을 받고 있어 더욱 빠른 화폐가치의 하락을 느끼는 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무역수지 적자 : 손해가 많다는 이야기로 보시면 됩니다. 무역을 통하여 버는 돈이 없고 빚이 많아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4) 경제성장 휘청 : 경제의 성장이 휘청거리며 모든곳에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아직 인플레이션에 대처할 만한 명쾌한 해결 수단이 없습니다.😢

그렇지만 이럼에도 불구하고 인플레이션에 이익을 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때 손해를 보는 사람과 이익을 얻는 사람은 나뉘어 집니다.

인플레이션에서 손해를 보는 사람은

 

1. 예금이나 저축이 많은 사람 - 미래에 대한 돈의 가치가 더 적어졌기 때문에 그 돈을 가지고 미래에 가면 살 수 있는 양이 줄어듭니다. 안전성을 가지고 있지만 아쉽게도 물가상승을 따라가면서 예적금의 이율이 충족되지는 않습니다.

 

2. 매월 월급을 받는 고정소득자 - 월급은 그대로 인데 물가만 오른다는 이야기가 내 말이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대 다수가 직장인일 것입니다. 월급을 받는데 물건값이 오른다면 당연히 손해를 보고 있는 것이겠지요?

 

3. 돈을 남에게 빌려준 채권자 - 돈을 빌려주고 나중에 받는다는 것은 현재의 가치를 미래로 미룬 행위입니다. 당연히 손해를 보게 됩니다. 이자를 이래서 세게 받을 수 밖에 없죠..ㅎㅎ

 

4. 다른 나라에 물건을 수출하는 수출업자 - 화폐가치가 하락했기에 물건의 수입비용이 비싸게 되고 내가 수출할 때는 예전의 가격을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에서 이익을 얻는 사람은

 

1. 빚을 갚을 채무자 - 화폐의 가치의 하락으로 인하여 채무자들의 부담이 덜 할수 있습니다.

2. 부동산을 가지고 있는 자 - 화폐가치는 하락하고 물건의 가치가 상승합니다. 그러다 보니 어쩔 수 없이 가격이 오르더라구요~ㅎㅎ

 

 

물가상승에 대비하여 여러분은 어떻게 하시는지 모르겠지만 저는 시간을 견디는 힘을 지니고 내가 투자한 자산의 힘을 믿는 중입니다^^ 앞으로도 경제공부를 열심히 합시다 화이팅!